LANGUAGE/SPRING 2020. 3. 9. 02:10

스프링! 한글과 비견될 수 있을까? ..

(그냥 잡소리를 조금 하려고 한다.)

도움 요청

보안회사에 다니는 친구가 여타 언어지식과 IT동네 짬밥이 있지만

Java/Spring 개발에 무지한 상태로 기존소스를 파악하고 개발을 해야하는 상황이 생겼다고 연락이 왔다.

Spring4 + Java8 + JSP + Maven + MySQL로 틀이 짜여진 소스를 회사로부터 받았고

곧 있을 보안교육을 위해 몇몇 기능을 추가해야 한다고 도움을 요청했다.

OK! 도와줄게!

마침! Java/Spring 개발자인 나는!!

여러이유로 쉬고있는 상태여서 맘먹고

하루 5시간씩 2일간 친구를 도와

원리이해소스파악을 돕고 4개의 기능을 추가할 수 있었다.

친구! 고생했어!

물론! 흐름이해 측면의 깊지않은 개발이었지만

뭔가 뿌듯하면서도 Spring이 한글에 비견되어 보였다.

스프링을 창제하신 분들 덕에 그냥 뚝딱! 정도는 아니지만.. 편해졌으니 말이다.

내가 워낙 또 잘 가르쳐주기도 하지만.. 데헷! :D

스프링 대단한데? 엇? 한글!?

"똑똑한 사람은 반나절이면 깨우치며, 어리석은 사람 역시 일주일이면 깨우칠 수 있다."

훈민정음에 써있다는 이 문장이 생각났다.

Spring 개발자들은 음... 따지자면..

세종대왕님집현전의 학자들이 되는 건가..

아.. 맞나?.. ㅎㅎ;

이 비유는 오바인가?..

따져보면 다른 언어의 프레임워크가 더 간결할 수도 있지만..

Java 세상에서 말이다. ㅎㅎ